본문 바로가기
4. 육아일기/일기 :: 애비는 쎄빠진다

육아일기 : 덕봉애비 출산 일정 수립 팁(출산, 조리원, 산후 도우미, 출산휴가)

by kyuho.choi 2023. 5. 4.
728x90
반응형

덕봉이네도 그렇지만 요즘 주변에 좋은 소식들이 많이 들린다.

엄빠는 처음이라 이래저래 귀동냥으로 들어보며 나름 만족스럽게 정리/적용해 보았던, 출산부터 배우자 출산 휴가 까지의 스케줄링을 공유해본다.

주변 초보 아빠들은 큰게 신경 안쓰는 부분이라 나도 모르게 오지랖을 좀 떨다 보니 정리가 되더랗ㅎㅎㅎㅎ

출산 부터 집으로의 홈커밍 후 직접 육아 시작 까지 아래의 과정이 일반적이고 전부이며, 항상 추천하는 스케줄링이다.


TL;DR;

  1. 출산 : 병원 안내에 따라 입퇴원
  2. 조리원 : 최대한 오래, 평일 퇴소로 조정
  3. 산후도우미 : 최대한 오래, 미리 선정
  4. 배우자 출산휴가 : 도우미 종료 시 사용, 그 전에 도움될 일이...??

어차피 파국이다


1. 출산 (병원 안내 및 일정에 따른다)

출산 방법은 부부가 상의하여 정하며 의사 또는 산모에 의향을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 예비 아빠들이 어디서 어설프게 주어들은 것 갖고 와서 나불나불 대다간 핵꿀밤 맞고 입다물어도 싸다.

출산할 병원은 잘 정했으리라 본다. 자연분만을 진행하다가도 상황에 따라 수술을 해야 되는 경우도 있으니 사전에 자분/제왕 각각 잘 진행되는 병원인지 맘카페 등에 확인 필요하다.

  • 자연분만 : 예정일은 유동적이다. 대체로 출산 후 3일간 병원내에서 입원 및 회복 진행 후 조리원으로 이동.
  • 제왕절개 : 갑자기 출산이 시작된게 아니라면 일정대로 간다. 대체로 출산 후 1주일 정도 병원내에서 입원 및 회복 진행 후 조리원으로 이동.

 

2. 조리원 (사정이 되면 최대한 오래 있을 수록 좋다)

출산 일정이 유동적이므로 입소/퇴소 일정도 유동적이다. 그렇지 않은 곳은 일단 거르자.

* 조리원 Tip 1 : 병원과 연계, 혹은 병원의 부속으로 운영 되는 곳 들이 있고 그러한 부분을 이점으로 홍보하는 곳들이 많으나 실제 있어보면 대부분의 경우 아무 상관 없다. 가급적 안정기가 된 시점에 한 군데 정도는 미리 예약하고 다른 곳을 더 살펴보자(계약금은 언제든 환불 가능)

* 조리원 Tip 2 : 지내 보니 조리원 선정 시 확인 필요한 부분은 아래 정도였다.
1. 내부 시설 및 서비스(지원 교육 등)
2. 남성 배우자의 출퇴근 관련 교통 편의성
3. 식사의 질
4. 주변 환경(마트, 식당 및 기타 편의시설)

* 조리원 Tip 3 : 퇴소일은 무조건 평일로 지정/조정
조리원 퇴소 시에 산후도우미 지원을 받게 된다. 산후 도우미는 평일만 기본 지원이라 주말에 퇴소 할 경우에는 몸이 덜 풀린 산모와 초보 아빠가 신생아를 바로 상대해야 하는 하드코어모드가 시작된다.


3. 산후도우미

조리원 퇴소에 맞게 산후 도우미가 도착하면 아빠는 그 후에 출근하면 된다(기저귀와 분유를 조상님이 날라다 주시지 않으니까...)

* 산후도우미 Tip :  지원기간 이후에도 오래 사용할 것 이라면, 조리원과 마찬가지로 안정기가 되자마자 미리 예약 필요하다. 맘카페나 블로그 등을 통해 미리 유명한 도우미 분들을 찾아보도록 하자.

산후도우미도 최대한 오래 지원 받는 게 좋다. 도우미 선생님께서 안오시는 날이 고생길이 열리는 날이다.

4. 배우자 출산 휴가

많은 회사들이 배우자 출산 시 배우자 출산휴가를 지급한다. 좋은 세상이다...근데 더 길게 주면 더 좋겠다.

여튼,
산후 도우미 선생님의 지원 기간이 끝나는 날 밤부터 우울해지게 되었다. 이 때부터 열리는 헬게이트를 산모의 고충을 조금이라도 덜어 드리기 위해 출산 휴가를 사용한다.

열 달간 아이를 품고 있다는 것의 의미를 육아 초기에 많이 느끼게 되는데, 아빠는 사실 별 쓸모가 없더라...
도움이라고 할 것도 그닥 없어서 스스로 울적해진다. 주양육자가 육아에 최대한 온전히 집중 할 수 있도록 청소 빨래 설겆이 식사 준비 및 기저귀와 모유 분유 준비 등을 철저히 하자.

병역의 의무를 경험한 남성이라면 그냥 기약 없는  이등병 생활이 시작되었다...라고 마음먹으면 그나마 좀 낫다.


결론,
양가에 도움 받기 어려울 때 참고하라고 써봤다.
도움을 받더라도 요즘 육아와 예전 육아 방법이나 아이템들이 달라 되려 다툼만 생기기도 하더라. 그러니 미리미리 공부하자.

728x90
반응형

댓글